‘차 파는 누나’ 오영아 딜러

정직과 신뢰를 파는 중고차시장의 여성 프로페셔널

유성식 기자 | 입력 : 2013/10/17 [15:40]
 
최근 중고자동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고 있는 가운데 중고차 시장에서 ‘차 파는 누나’로 유명세를 떨치고 있는 여성 딜러가 있어 화제다. 부흥자동차 오영아 딜러가 바로 그 주인공이다. 오 딜러는 피아노, 연기, 악기, 미술 등 다재다능한 끼를 갖고 있음에도 과감히 중고차 딜러로서 새로운 인생 터닝포인트를 찍으며 최고의 중고차 딜러를 목표로 쾌속 질주하고 있다.
이에 본지는 오 딜러를 만나 중고차 딜러로서 유쾌한 인생을 살아가고 있는 그녀의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Q. 중고차 딜러를 하게 된 계기는 무엇이었나요?
A. 23살 겨울쯤 이 이일을 처음 접하게 됐는데, 중고차 딜러로도 활동하시던 사무실 사장님의 권유로 시작하게 됐어요. 당시 사장님께선 40여대의 차량을 보유하고 계셨는데, 혼자 운영하기엔 다소 벅차다며 함께 해보자고 권유했고, 이에 중고차 딜러로서 인생 유턴을 하게 됐죠.
 
Q. 20대의 젊은 여성이 딜러로 활동하기란 그리 쉽지 않을 거란 생각이 드는데요?
A. 물론 그런 점이 없진 않아요.간혹 중고차딜러를 안좋게 보시는 분들도 있고 어리다고 우습게 보시거나 여자딜러라서 무시하는 분도 계세요.처음엔 색안경을 쓰고 보시더라도 차량을 구입 후엔 너무나 감사하다고 인사하시고 가시거든요.차량 구입후에 소개도 많이 시켜주시구요.전 이직업 대한 자부심을 갖고 있어요.그래서 어떤 상황에서도 즐겁게 일할려고 노력해요.
 
Q. 딜러로 활동한지 거의 4년여 정도가 된 것으로 아는데, 실적은 어떤가요?
A. 정확하게는 따져 보지 않았는데, 대략 1년에 200여대 정도를 판 것 같아요. 운이 좋은 건지, 아니면 능력이 있는 건지…. 아마 운이 좋은 거겠죠? 호호.
 
Q. 특별한 판매 원칙이나 철학이 있으실 것 같은데요?
A. 항상 정직하고 소신 있게 판매하려 해요.이를 위해 블로그를 운영하며 손님과의 계약하는 모습등을 촬영하여 판매후기를 올리며 가지고 있는 차량에 대한 정보들을 더욱더 세밀하게 보여드리고 싶어 사진뿐만 아니라 직접 촬영한 차량 동영상까지 추가하여 올리고 있어요.아울러 중고차 구입시 주의해야 할 정보도 공유하며 고객과의 신뢰를 쌓고 있답니다. 지금까지 이를 고수해 왔기에 많은 분들이 저를 인정해 주고 꾸준히 찾아주시지 않나 싶어요.

Q. 허위매물로 인한 소비자 피해가 끊이질 않는데, 이를 피할 수 있는 팁을 몇 가지 알려주신다면?
A. 우선 차량 가격의 시세보다 터무니없이 저렴하다면 허위매물을 의심해야 해요. 그리고 중고차 사이트에 회원 가입이 얼마 안 된 경우도 허위매물일 확률이 높아요. 허위매물 신고를 3회 이상 받게 되면 딜러 아이디가 삭제되기 때문이에요. 또한 계절에 맞지 않는 배경 사진이나 광고성 짙은 사진이 중복적으로 여러 차량에 사용돼 있고, 번호판이 가려져 있는 경우라면 허위매물을 의심해 볼 필요가 있어요. 차량이 있다고 하여 매장에 갔는데 갑자기 그 차량이 계약이 되었다거나 분명 무사고 차량으로 고지를 받고 출발하였는데 사고가 크게 났거나 침수가 되었다는 말을 하며 다른 차량을 권할때에는 허위매물의 가능성이 높으니 그 곳을 빠져나오는게 가장 현명한 방법이라고 할수 있어요.
허위 매물에 속고 가신분들은 차량의 시세를 모르기 때문에 터무니 없는 비싼 가격에 계약이 진행될수 있는 확률이 높기 때문이죠.
  
Q. 딜러를 하기 전에는 무슨 일을 했나요?
A. 피아노(7~8년), 연기(2년), 미용(1년) 등 여러 분야를 공부했어요.
배움에 대한 욕심이 조금 있었거든요.지금도 딜러일을 하면서 심리학 쪽으로 공부를 하고 있어요.
 
Q. 집안의 반대가 만만치 않았을 것 같은데요?
A. 솔직히 딜러를 하겠다는 말을 꺼내기가 무척 겁이 났어요. 박사인 친언니에게 누를 끼치는 게 아닌가 싶었고, 젊은 여자애가 딜러를 하겠다는 게 일반적이진 않으니까요. 처음에는 너무 심하게 반대를 하시며, 딜러라는 직업에 속상해 하셨어요. 저희 부모님께써는 학구열이 높으시거든요.하지만 제 블로그에 들어오셔서 판매후기도 보시고 반복되는 야근 근무에 열심히 사는 제 모습을 보시며 지금은 너무나 뿌듯해 하시고 자랑스러워 하세요.주위분들께 자랑도 많이 하시구요. 지금은 가장 든든한 후원자가 돼 주시고 계세요.
 
Q. 아직 젊은 나이다보니 다른 쪽 일을 하고 싶은 생각이 들 때도 있을 법 한데요?
A. 아직까지 다른 생각은 없어요. 이 일이 너무 좋거든요. 그래서 계속 이 일에 정진할 생각이에요. 그렇지만 이와 병행할 수 있는 일이 있다면 하고 싶어요. 지금 공부하고 있는 상담쪽이요. 사람과 부대끼며 대화 나누는 걸 워낙에 좋아하거든요.저에게 차량을 팔거나 사러 오시는 분들께 상담도 해드릴 수 있다면 정말 행복할 것 같아요~ 호호
 
Q. 앞으로의 꿈이나 바람은 무엇인가요?
A. 일단 허위매물이 없어졌으면 좋겠고, 이 분야에서는 ‘오영아’를 떠올릴 수 있게끔 입지를 굳히고 싶어요.자동차 분야는 남자들의 직업이라는 틀을 깨고 " 차 파는 누나들 " 이라는 이름으로 여성딜러만 근무하는 사무실을 운영 해보고 싶어요.정직과 신뢰를 목표로 세심하고 꼼꼼한 여자들의 장점을 부각해서요. 정말 멋질것 같아요. 이게 제 최종 목표 입니다.
 
Q. 마지막으로 남기고 싶은 메세지가 있다면?
A. 자동차를 사고 판다는 마음가짐 보다는 한분 한분 특별한 인연이 되어 정직과 신뢰를 바탕으로 최선을 다해 도움이 되어 드리겠다는 마음가짐으로 일하겠습니다.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 목
내 용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