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그룹, 여성·전문경영인 출신 사외이사 대폭 늘린다

경제인 | 기사입력 2023/03/28 [10:32]

SK그룹, 여성·전문경영인 출신 사외이사 대폭 늘린다

경제인 | 입력 : 2023/03/28 [10:32]

SK그룹 각 상장사가 3월 주주총회를 통해 여성 및 전문경영인 출신 사외이사를 대거 신규 선임함으로써 이사회의 다양성과 전문성을 대폭 강화한다.

더불어 올해 이사회의 사외이사 비중도 한층 커지는 등 SK가 최근 수년간 ‘거버넌스 스토리(Governance Story)’를 적극적으로 추진해온 결과, 이사회 중심 경영 및 지배구조 고도화 관련 가시적 성과가 나오고 있다는 평가다.

21일 SK그룹에 따르면, SK 12개 주요 상장사들은 이사회를 열어 총 12명의 사외이사 후보를 추천했고 이달 말까지 주총에서 이들을 신규 선임할 계획이다. 특히 12명 사외이사 후보 중에 7명이 여성이고, CEO(최고경영자)급 전문경영인 출신도 7명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로써 올해 SK그룹 12개 상장사 이사회의 여성이사는 총 19명으로, 여성이사 비율이 지난해 대비 7%포인트 높아진 21%가 될 전망이다. 전·현직 기업인 출신 사외이사도 모두 14명으로 늘어나면서 전체 사외이사에서 차지하는 비중 역시 지난해 15%에서 25%로 10%포인트 높아진다.

그동안 국내 주요 기업들은 글로벌 기업들과 비교해 여성이사 비율이 낮고, 특히 기업인 출신 사외이사가 턱없이 부족하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SK는 인수·합병(M&A) 전문가인 박현주 법무법인 세종 선임 외국 변호사를 사외이사 후보로 추천했고, SK이노베이션은 김주연 전 P&G 한국·일본지역 부회장과 이복희 롬엔드하스전자재료씨엠피코리아 대표이사를 추천했다.

또 SK텔레콤이 오혜연 KAIST AI(인공지능) 연구원장, SK하이닉스가 김정원 전 한국 씨티은행 최고재무책임자(CFO) 부행장, SK네트웍스가 채수일 전 보스턴컨설팅그룹 아시아태평양 금융 부문 총괄대표, SKC가 채은미 전 페덱스코리아 사장과 김정인 하이퍼라운지 대표를 사외이사 후보로 추천했다.

12개 상장사 이사회의 사외이사 비중도 확대된다. 올해 사외이사는 총 56명으로 사외이사 비중이 지난해 60%에서 63%로 높아진다. 반면 사내이사는 22명으로 지난해 25%에서 22%로 축소된다.

SK는 이달 말 주총이 마무리되면 SK 주요 관계사 이사회는 전문성·다양성·독립성을 한층 강화하게 된다며, 그만큼 이사회가 기업가치 창출을 실질적으로 선도해 나가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국내 ESG 경영을 선도해온 SK그룹은 앞서 2021년부터 최태원 SK 회장이 경영 화두로 제시한 거버넌스 스토리를 추진해왔다. 이는 글로벌 스탠더드를 뛰어넘는 수준으로 이사회 중심 경영을 강화하자는 것으로, 최태원 회장은 “지배구조 투명성을 시장에 증명해 장기적인 신뢰를 이끌어내는 게 핵심”이라고 강조한 바 있다.

이 과정에서 SK 관계사 각 이사회는 2021년부터 CEO 평가와 보상까지 도맡는 등 역할과 책임이 막중해졌다. 이에 따라 SK 수펙스추구협의회는 △사외이사 후보 추천 지원 △이사회 업무 포털 시스템 도입 △이사회 평가 플랫폼 구축 및 운영 △디렉터스 서밋(Director’s Summit) 개최 정례화 등 이사회 역량 강화 및 운영 지원 활동을 적극적으로 펼쳐왔다.

SK그룹은 앞으로도 이사회 중심 경영지원 인프라를 지속적으로 확대함으로써 각 관계사 이사회가 경영진 감시와 견제 기능을 넘어 기업가치 창출을 주도하는 실질적 최고 의사결정 기구가 되도록 적극 지원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 2023년 SK관계사 신임 사외이사(멤버사ㅣ신임이사ㅣ주요 이력)

△ SK
· 박현주(1962년생)
- 법무법인(유) 세종 선임외국변호사
- 前 법무법인(유) 지평 외국변호사

△ SK이노베이션
· 김주연(1967년생)
- 前 P&G 일본/한국지역 부회장, P&G Grooming 글로벌 최고마케팅책임자
- 前 P&G 질레트 아시아 총괄대표 부회장

· 이복희(1967년생)
- 롬엔드하스전자재료씨엠피코리아 대표이사
- 前 듀폰 코리아 대표이사 겸 신성장사업부 글로벌 총괄

△ SK하이닉스
· 김정원(1968년생)
- 김앤장 법률사무소 고문
- 前 미국 Citi은행 Treasury GPO/ Managing Director

· 정덕균(1958년생)
- 서울대 전기·정보공학부 석좌교수
- 前 서울대 반도체공동연구소 소장

△ SK텔레콤
· 오혜연(1974년생)
- KAIST 전산학부 교수, 인공지능 연구원 원장
- KAIST MARS 인공지능 통합연구센터 소장

△ SK네트웍스
· 채수일(1963년생)
- 前 보스턴컨설팅그룹 시니어 어드바이저
- 前 보스턴컨설팅그룹 아·태지역 금융부문 총괄대표

△ SKC
· 채은미(1962년생)
- 대한상공회의소 물류위원회 부회장
- 前 페덱스 코리아 지사장

· 김정인(1971년생)
- 하이퍼라운지 대표
- 前 어피니티에쿼티파트너스 글로벌 운영 총괄
- 前 현대카드 사업총괄 부사장

△ SK바이오팜
· 김민지(1972년생)
- Cross Border Partners LLC, President & CEO
- 前 AffaMed Digital, General Manager

△ SK디스커버리
· 김진일(1967년생)
- 고려대 경제학과 교수
- 前 대통령직속 국민경제자문회의 거시경제분과장

△ SK가스
· 박주경(1964년생)
- 한국열린사이버대학교 교수/한국과학기술정보 연구원 객원연구원/국방연구원 자문위원
- 前 국방연구원 국방자원연구센터 평가위원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